본문 바로가기
정보

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신청 및 교통비 지원 할인

by Aura's 2023. 9. 14.
반응형

물가 상승과 더불어 얼마전 버스비 인상과 더불어 지하철 요금까지 오를 예정이라고 합니다. 

이에 따라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출시 예정으로 교통비 지원 및 할인 혜택을 발표했습니다.

월 6만 5천원에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다는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신청 발급 및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 

 

기후동행카드란?

기후동행카드란 '월 6만5천원'으로 서울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통합교통카드입니다. 서울시의 교통비 지원 할인 정책 중 하나입니다. 

서울시는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고물가 시대 가계부담들 덜어주기 위해 무제한 정기 이용권도입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.

먼저 내년 2024년 1~5월 시범 운영과 보완을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는 본격 시행이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. 

 

 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이용은 서울 시내 지하철, 시내·마을버스,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.서울 시내의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출퇴근 하시는 분들이라면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. 다만,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혜택이다보니 서울 외의 경기도 등의 교통수단은 사용할 수 없는 불편함이 있다고 합니다. 지하철 중 기본요금이 다른 분당선 역시 적용이 되지 않는다고하니, 사용하시는 대중교통이 서울 시내에만 해당되는지 아닌지 다시 한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.

 

기후동행카드 신청 및 이용 방법

기후동행카드 신청 및 이용 방법은 스마트폰 앱 또는 실물카드 구입(3천원)후 충전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충전은 월 단위로 가능합니다. 실물카드는 운영이 시작 시기에 맞춰 판매 될 예정입니다. 2024년 1월~5월 시범운영에 맞춰 구매가 가능하겠죠? 

 

기후동행카드 지하철 이용 안내

서울 기후동행카드 이용 안내 아래에서 확인하세요.

어떤 대중교통에서 사용 가능한지 자세하게 적어놨으니 꼭 확인하세요!  

기후동행카드 이용 안내  
지하철 서울 시내에서 승·하차하는 지하철 1~9호선, 경의·중앙선, 분당선, 경춘선, 우이신설선, 신림선까지 모두 이용 가능
(기본요금이 다른 신분당선 제외)
 
버스 서울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 모두 이용 가능
경기, 인천 등 타 지역 버스나 기본요금이 다른 광역버스는 서울 지역 내라도 이용 불가 
 
따릉이 1시간 이용권 무제한 이용 가능  
한강 리버버스 향후 리버버스 등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까지 확대 운영 계획  

 

서울시는 이번 기후동행카드 혜택 및 효과로 1인당 최소 연간 34만원 할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. (60회 탑승기준)

또한, 기후 위기 속 대중교통 활성화를 통해 시민들의 생활 속 탄소중립 동참효과와 

연간 약 1만 3천대의 승용차 이용 감소, 온실가스 연간 3만 2천 톤 감소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. 

 

서울시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서울 기후동행카드 진행 예정일인 내년 1월 놓치지 않고 신청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. 

반응형

댓글